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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어떻게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을 제칠 수 있었을까?

Pizza Pepperoni 2020. 6. 24. 20:19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어떻게 다른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어 시가총액 보다 더 커졌을까?"

Bold라는 책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려고, 책을 폈습니다.

 

 

 

Bold와 '6D'

이 책에서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요소로 6D가 나옵니다

 

.

디지털화 Digitalization

잠복기 Deception

파괴적혁신 Disruption

무료화 Demonetization

소멸화 Dematerlization

대중화 Democratization

 

 

 

기하급수적인 정보 교환의 성장과 확산을 불러온 것은 디지털화다.

이런 기술 혁신은 잠복기를 거쳐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기존의 것을 소멸 시킨다 (파괴적혁신)

 

 

 

파괴적 혁신의 사례

1) 코닥은 자신이 발명한 디지털카메라에 의해 희생되었다.

2) 우버는 택시 산업을 파괴시킬 것이며,

3) 에어비앤비는 호텔 산업을 바꾸고,

4) 무인 자동차와 드론은 자동차 제조 업체와 운송, 배달 산업, 보험 및 수많은 다양한 산업을 파괴시키게 된다.

5) 로봇공학과 3D프린터는 제조없을 소멸시킨다.

 

태양광에너지는 이제 미국에서 1퍼센틑 설치라는 변환점에 도달했고, 이 속도로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이어진다면 14년 후에는 미국 시장의 모든 에너지가 태양광으로 전환되고 다른 모든 에너지 즉 석유, 가스 석탄, 핵발전은 모두 소멸할 것이다.

 

 

 

 

그 다음에 오는 단계가 '무료화'다. 기술 발전은 모든 제품을 무료화, 즉 필요 없는 것으로 만들어 버린다.

디지털카메라가 생기면서 필름은 더이상 필요 없는 물건이 됐다.

200만 달러나 하던 비디조 편집 소프트웨어는 인스타그램 앱이 무료화시켰다.

이제 우리는 웹에서 거의 모든 정보를 무료로 다운로드받는다.

 

무료화는 결국 시장에서 소멸됨을 의미한다.

기술의 발전은 전체 제품군을 소멸시킨다.

 

 

공룡들은 멸종했고,

작은 덩치의 포유류가 서서히 모습을 드러냈다.

 

오늘날 기하급수적 진보가 나타나고 있는 영역은 수십 곳이 넘는다. 네트워크, 센서, 로봇공학, 인공지능, 합성생물학, 유전체학, 나노 기술 등은 겨우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이들 기술이 가진 힘은 또 다른 공룡들에게는 위협이다.

수십 년간 혁신을 거부해왔고, 앞으로도 사업이 문을 닫을 때까지 똑가튼 방식만을 고집할 저 거대 기업들에게는 말이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서서히 모습을 드로내고 있는 작은 덩치의 새로운 털복숭이 포유류도 있다.

바로 급격히 발전하는 기술을 이용해 제품과 서비스, 업계를 바꿔놓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가들이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어떻게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을 제칠 수 있었을까?

 

이 책의 6D에 따라 아래 질문을 6개로 나눠 보겠습니다.

 

기존 질문 :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어떻게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을 제칠 수 있었을까?

 

6D에 따라 나눈 질문 :

D1 ) 테슬라는 무엇을 디지털화 시켰고, (디지털화 Digitalization )

D2 ) 언제 잠복기를 거쳤으며, (잠복기 Deception)

D3 ) 어떤 파괴적 혁신을 진행 중이고, (파괴적혁신 Disruption)

D4 ) 무엇을 무료화 시켰으며, (무료화 Demonetization)

D5 ) 무엇을 소멸화 시킬것이며, (소멸화 Dematerlization)

D6 ) 어떤 것을 대중화 시킬까? (대중화 Democratization)

 

대폭발로 멸종한 공룡들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이 될 수 도 있으며,

불과 2003년에 움직이기 시작한 테슬라라는 포유류에게 멸종 당할 수 있습니다.

 

 

D1 ) 테슬라는 무엇을 디지털화 시켰을까요? (디지털화 Digitalization )

출처 입력

테슬라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디지털화 시켰습니다.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들의 경우, 차를 처음 살 때 탑재된 소프트웨어를 차를 처분할 때 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5G세상이 오면 자동차의 소프트웨어 OS를 온라인으로 업데이트 시켜줍니다.

 

 

더 좋은 차를 사기 위해, 새차를 사는 게 아닙니다. 200만원 내고 새로운 자율 주차 시스템 업데이트하고, 400만원 내고 최신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매하고, 600만원 내고 자율주행시스템을 활용한 로보택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식입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여러분이라면,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의 차를 사실 건가요, 테슬라를 사실 건가요?

 

 

D2 ) 테슬라는 언제 잠복기를 거쳤을까요? (잠복기 Deception)

 

 

테슬라의 기술은 잠복기를 얼마나 거쳤을까요?

 

테슬라는 미국 주식 시장에 갑자기 혜성처럼 나타난 회사가 아닙니다.

테슬라의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크지 않았던 기간을 잠복기라고 간단히 생각해보겠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주가로 반영 된다고 가정하고, 2010년 중순 상장 시기부터 2019년 말까지 약 10년 정도의 잠복기를 거쳤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지수함수와 같은 기하급수 성장의 모습을 띄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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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의 자서전에서도, 테슬라의 도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있었고,

2010년 대 초중반만 해도 테슬라의 기술보다 불안정한 재무구조를 중점적으로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이 많았습니다.

 

기술이 실현되기까지 10년이 넘는 시간의 잠복기를 가졌던 셈이죠

 

 

 

 

D3 ) 테슬라는 어떤 파괴적 혁신을 하고 있을까요? (파괴적혁신 Disruption)

 

전기로 움직이게 하다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가장 많아도 연간 1억대가 안 되는데, 테슬라의 테라팩토리는 연간 140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설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전기차가 자동차의 주류가 되는 것을 이미 오래 전에 예상했다는 것 입니다. 이미 미국, 중국, 독일, 한국에서 전기차 판매량 1위입니다.

 

온라인화, 디지털화

위에도 언급했던 것 처럼 테슬라는 5G의 연결성 아래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온라인으로 디지털화시켰습니다.

네비게이션은 물론, OS 소프트웨어, 주차기능, 자율주행기능이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드라이버는 클릭 몇 번으로 업데이트 시킬 수 있습니다.

 

무인화

이 중 자율주행 기능은 상당히 파괴적입니다. 운전자는 이동 중에 휴식을 취하거나, 미팅 자료를 훑어보는 등의 생산성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상용 부문에서의 혁신은 더욱 파괴적으로 다가옵니다. 택시, 배달이나 택배 배송, 화물 운송등이 자율주행으로 대체된다면, 배달, 운송, 화물 업체는 그만큼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이익 비용 구조가 말그대로 혁신적으로 개선됩니다. 동시에 실업이 사회적문제가 되겠죠. 인공지능(자율주행)의 발달과 동시에 사회 안전망인 '기본 소득'이 대두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리콘 밸리에선 이미 고액 연봉자들이 늘어나, 집값과 렌트비가 엄청나게 올라 많은 서민들이 홈리스가 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기술 발전을 이끄는 지역인 만큼 인공지능의 발달이 가져올 사회적 문제도 먼저 발생한 지역입니다.

 

 

 

D4 ) 테슬라는 무엇을 무료화 시킬까요? (무료화 Demonetization)

 

자율주행시스템으로 운송에 드는 인건비를 무료화시킬 것입니다.

배터리 기술이 발달하고, 향후 전고체 배터리 기술이 상용화 된다면, 내연기관에 비해 그 효율은 훨씬 더 높아질 것입니다. 운송에너지도 무료에 가까워질 것 입니다. 그 말은 그 기술을 가진 기술이 시장 지배적인 지위를 갖게 됩니다.

이메일(Gmail)과 동영상(Youtube) 인터넷 브라우저(Chrome), 문서(구글시트, 구글독)을 무료화한 구글의 기업가치는 1조달러(1200조원)로 미국 4위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시스템으로 개발중인 로보택시는 우버의 영역까지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D5 ) 테슬라는 무엇을 소멸시킬까요? (소멸화 Dematerlization)

 

테슬라는 내연기관, 운전수, 우버를 비롯한 택시를 소멸 시킬 것입니다.

내연기관과 운전수는 위에서 충분히 설명히 되었을 거라 믿습니다.

 

그럼 테슬라로 인해 우버를 비롯한 택시는 어떻게 소멸될까요?

테슬라를 구입한 차주가, 테슬라 차를 타고 회사에 출근했다고 가정해봅시다.

회사에서 근무하는 8시간 동안 차주는 차를 탈 일이 없습니다.

그 8시간 동안 차는 주차장에 있는게 아니라, 자율주행 택시 시스템은 '로보택시' 시스템으로 택시운행을 하게 됩니다.

 

테슬라의 차주는 회사에서 일하는 동안 돈을 벌고, 테슬라 차는 주인이 차를 타지 않는 동안, 로보택시로서 돈을 법니다.

 

 

 

D6 ) 테슬라는 어떤 것을 대중화 시킬까? (대중화 Democratization)

 

 

 

새로운 기술로 인해 무료화와 기존기술의 소멸화까지 진행되면, 대중화가 진행됩니다.

내연기관 대신 전기차가 대중화되고, 자율주행시스템이 대중적으로 보급될 것이며, 운전자가 없는 로보택시가 표준인 시대가 올 것입니다.